피트니스 라이프

저탄수 고지방 제대로 알기 ( LCHF , 고지방다이어트 , 집에서뱃살빼는법 ) 본문

다이어트정보

저탄수 고지방 제대로 알기 ( LCHF , 고지방다이어트 , 집에서뱃살빼는법 )

피트니스 라이프 2018. 4. 14. 10:30



고지방 다이어트 이름만 들어도 혹 하게 됩니다.

다이어트는 지방을 빼는건데 고지방 다이어트는 뭔가 앞뒤가 안맞는 말인것 같습니다.

고지방다이어트를 이해 하려면 먼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몸에서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영양소는 크게 탄수화물 , 단백질 , 지방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1g 당 4kcal, 지방은 1g 당 9kcal 의 열량을 냅니다.

단백질의 경우 에너지원으로 쓰이기 보다는 근육과 같은 신체조직을 구성하는데 쓰입니다.

탄수화물은 하루에 사용하는 열량의 50%~60%를 차지하는 주 에너지원 입니다.

지방은 하루 열량에 20%~25%를 차지하며 탄수화물 단백질과 다르게 우리 몸에 무한정으로 저장이 됩니다.




저탄수고지방 다이어트 (LCHF) 로 지방을 태우는 법




지방은 하루 사용 열량에 20% ~ 25% 정도 밖에 사용을 못한다 했는데 이걸 늘려주는 방법이 바로 고지방 다이어트의 원리입니다.

인체의 지방연소능력을 향상시키는 건데 간단한 예로 저강도 운동시에는 지방을 주 에너지원으로 고강도 운동 시에는 탄수화물을 주 에너지원으로 쓰게 됩니다.

런닝머신 에서 살을 뺄려면 뛰지 말고 천천히 걸으면서 오래 타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을 겁니다.

여기에 저탄수고지방 식단을 유지하게 되면 체내에는 에너지원으로 많이 쓰이는 탄수화물이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저강도 운동 시에 지방을 많이 가져다 쓰게 됩니다.

예전에 이봉주 선수가 시합 전에 짜장면을 2그릇씩 먹고 시합을 뛴다는 인터뷰를 봤습니다.

짜장면은 고탄수, 고지방의 대표적 식품이라 볼 수 있죠.

장시간 에너지를 소모하는 마라톤의 특성상 체내 글리코겐이 고갈 될 경우 그 다음에 몸을 끌고 가는 에너지원은 지방입니다.

시합전에 짜장면으로 탄수화물과 지방을 가득 채운 후 글리코겐이 고갈되면 지방을 연소시켜 장기레이스를 끌고 갈 수 있는 거죠




나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은 ? (집에서뱃살빼는법)




제가 이런 다이어트 방법을 소개하는 건 헬스장에 일반인들의 경우 근육을 만드는게 첫번째가 아닌 일단 체중감량이 첫번째 입니다.

하지만 지방이 많은 몸상태는 체력이 약하기 때문에 고강도 운동을 할 수 없게 되고 결국 저강도 운동만으로 살을 빼야 하는데 이 때 흔히 먹는 고구마 + 닭가슴살 과 같은 일반적인 식단을 먹을 경우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에게는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단을 통해 지방연소능력을 향상시켜 체중을 감량하는 방법이죠.

나의 목적이 근육 선을 보이게 하는 몸을 만드는 것이 아닌 단순 체중감량이라면 고지방저탄수 다이어트 방법이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고지방다이어트 시 주의할 점

▶ 설탕을 줄여야 한다.
설탕을 먹으라고 조언하는 전문가는 없습니다.
설탕의 섭취는 비만과 함께 당뇨로 가는 지름길 입니다.
▶ 빨리 소화되는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흰쌀, 파스타, 빵이 대표적인 예 입니다.
이 음식이 몸에 안좋다, 절대 먹어선 안된다 라기 보다는 고지방 다이어트 식단 시에는 과감히 제외하고 대신 건강한 지방으로대체해야 합니다.
▶가공식품을 끊어라
제가 다소 과격하게 끊어라 라고 하는건 이유가 있습니다.
가공식품은 설탕의 몇배의 단맛을 내는 이름모를 화학물질로 가득합니다.
콜라나 초콜릿 뒷면 라벨을 한번 읽어보세요
무슨맛, 무슨맛 무슨당 등등 살면서 처음 보는 이름의 화학물질로 가득하고 이들은 설탕보다 몇배는 안좋은 녀석들 입니다

최저가 닭가슴살 미쳤닭 리뷰

지방 0칼로리 기름 PAM

뮤지컬 배우 홍지민의 25kg 감량 비법

" 지잡트 피트니스라이프 " 검색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