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 라이프
헬스 잘못된 상식 운동후단당류, 운동후 식단에 대해 본문
인터넷과 SNS의 발달로 인해 요즘은 모르는 것도 검색어 하나면 웬만한 정보는 혼자서 다 알아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로인해 무분별한 정보로 인해 혼란이 가중되는 부작용도 있는데, 그중 하나가 운동후에는 단당류를 먹어야 근성장에 좋다는 얘기입니다.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 정확하게 알려주겠습니다.
운동후 단당류, 운동후 식단에 대해
트레이닝 후 몸상태
헬스를 2시간 가량 (혹은 유산소운동까지) 나름 빡세게 한 후 우리 몸상태는 카타볼릭 상태 입니다.
카타볼릭 상태는 근육이 파괴되는 상태라 보면 됩니다.
근육 합성을 위해선 아나볼릭 상태로 만들어줘야 하는데 이때 필요 한게 영양 섭취 입니다.
탄수화물 단백질의 역할
운동 후 탄수화물 섭취는 인슐린을 증가시키고 이는 근육의 분해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단백질의 경우 근육의 생성을 촉진 합니다.
즉 운동 후 식단은 탄수화물, 단백질 섭취가 필수 입니다.
잘못된 상식 운동후 단당류
▶운동 직후 빠른 흡수의 단당류를 섭취해야 한다.
고강도 트레이닝 후에는 혈당이 낮아짐에 따라 빠르게 단당류를 섭취하여 혈당을 올려야 근육의 분해를 막을 수 있다는 이론인데 , 과연 웨이트트레이닝 2~3시간으로 근육이 분해될 정도로 혈당이 낮아질까요?
절대로 낮아지지 않습니다.
쉴 틈 없이 움직이는 농구나 축구, 혹은 격투기, 마라톤 정도의 운동량은 되어야 위에서 말한 혈당이 낮아진 상태가 됩니다.
축구선수들이 경기 중 스포츠음료를 벌컥벌컥 마시는 장면을 보셨을 텐데 이런 경우가 바로 단당류 섭취로 빠르게 에너지를 보충하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정작 그 선수들은 운동후 단당류와 같은 상식에 별 관심도 없는데, 유독 헬스 하시는 분들은 이런 이론에 민감한 것 같습니다.
운동 후 식단
그럼 운동 후 근육생성에 가장 좋은 식단은 어떤 것일까요 ?
근육의 분해를 막을 수 있는 탄수화물의 경우 쌀밥, 오트밀, 감자 등과 같은 다당류 식품들 입니다.
근육의 생성을 돕는 단백질의 경우 지방이 적은 닭가슴살이나 소고기, 계란정도면 적당합니다.
내려가지도 않은 혈당 때문에 운동 후 빠르게 혈당을 회복해야 한다고 포도쥬스나 꿀을 마시거나, 양갱 씹어드셔도 근육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되려 지방만 더 늘어날 뿐입니다.
초코우유 먹으면서 자기합리화 시키지 말고 심플하게 운동 후 밥한그릇에 닭가슴살 100g 그리고 약간의 밑반찬 정도면 근육만드는데 아무런 문제 없습니다.